블록체인 생태계와 관련 문제점 및Elastos해결방안

작성자: 진용(陳榕) 작성일: 2020년2월1일

2020년1월22일 엘라스토스 영문 Telegram 에 있는Fire-Fade라는 커뮤니티 멤버가 이더리움 앱 사용자수 스케일러빌리티에 관련 질물을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더리움Whisper팀의 글(Scalability estimate: How many users can Waku and the Status app support?)에 언급되는 내용은 그들이 몇년 전부터 탈중심화 에스오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진용의 생각을 점점 깨닫게 되는 것이 실증될 수 있습니까?

이더리움Whisper팀의 이 글은 그들이 실천을 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성능 병목 문제에 부딪히고 해결해 보려고 하는 것을 입증하였지만 이론적 수준이 부족하고 거시적 시각에 많은 오류가 있다는 것을 생각합니다.

이 글을 쓰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이 계산성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니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고 양자 간에 조화의 여지가 없는 저의 관점을 소개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 제가 보기에는 성능만 있으면 사용자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문제에 대한 키포인트가 뭔지 설명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제가 Elastos 프로젝트의 4대 지주기술을 정의하면서 4대 지주기술이 인터넷 컴퓨터 아키텍처에서의 역할을 하나씩 하나씩 기술하였습니다. 사실 블록체인에 부딪히는 스케일러빌리티 것은 문제 그 자체가 아닌 심지어 인터넷 컴퓨터 아키텍처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1.0 기술로서,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 2.0로서, 블록체인 기술3.0은 dApp생태의 대두를 불러올 수있는 것으로 사람들이 생각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1.0와 2.0을 이해한 후에 인터넷 기술에 정통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개인청부 기반의 인터넷 공공클라우드 노드(블록체인 노드가 아님)P2P통신망(탈중심화된BitTorrent와 비슷함) 을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는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OS에서 필요에 따라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처럼 필요에 따라 블록체인 사이드체인을 실행해서 스마트 계약 컨센서스 컴퓨터의 스케일러빌리티를 완성하는 것을 대충 짐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3.0기술은 실제 응용 실현의 측면에서 보면 고속 P2P통신이 있고 필요에 따라 사이드체인이 있어도 웹사이트/스마트 계약 이외의 임의dApp모바일 앱(통용연산)플랫폼을 실현하기에는 계속 엄청 심각한 도전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1)dApps에서 메시지를 직접 보내거나 접수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누설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온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Elastos실행 환경일 경우에 모든 메세지의 접수 및 발송은 반드시Elastos Carrier네트워크 OS를 통해서 대신 진행해야 됩니다.

(2)인터넷생태계가 변천되는 과정에서 가상 컴퓨터 및 물리 컴퓨터 중의 OS가 실행될 때 반드시 독립적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동시에 호환성을 유지해야 됩니다. 우리는 이미 실현했던 첫번째 런타임은HTML 5/JS의 elastOS 웹 브라우저입니다. 다시한번 절대적으로 말하면 OS실행 시의 API는 반드시 고정된 수량이어야 되며 어떤 가상 컴퓨터가 많고 어떤 가상 컴퓨터가 적는 것은 안됩니다. OS의 단편화는 dApp 가 호환되지 않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생태계의 업그레이드를 막을 수 있습니다. Linux에 얼마나 많은 배포 버전이 있는 것을 알게 되면 40년 역사를 가진UNIX/Linux는 인터넷dApp플랫폼 문제을 해결하는 ”금강찬”이 아닌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개인 클라우드 컴퓨터( Personal Cloud Computer,PCC혹은 PC² )를 현실화해서 일반 사용자를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하드웨어 설비를 나름대로 확장하게 될수 있으며 어떤 형식의 슈퍼컴퓨팅 능력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기가 데이터의 소유권을 입으로 주장하고 데이터의 분석 및 사용은 제3자 웹사이트에 맡기면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제3자 빅 데이터 회사에서는 “돈 비 이블”이라고 주장하지만 그 들을 “돈 비 이블”못하게 해 줄 수 있는 게 어떻게 착실히 실현됩니까?

(4)WWW인터넷에서 모든 전송되는 파일은 “카피”되는 것입니다. 어떤 정보를 을방에게 공유하더라도 갑방에게 원본을 계속 보유하고 있고 쌍방은 다 같은 정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정보 인터넷이이라고 불립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나온 후 사람들은 마음껏 “가치 인터넷”을 그려보지만 가치 전송 하는 과정에서 꼭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것을 인식해 버린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 프로그램을 확실히 파악해야 자기가 소유된 데이터를 완정히 컨트롤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코드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 및 데이터 절취 문제가 수반되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것은 모든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직면되는 걸림돌입니다.

(5)”월드 컴퓨터”이든지 “인터넷 컴퓨터”이든지,누가 이 탈중심화된 컴퓨터들의 관리자 됩니까? 프로그램은 바로 법룔이라는 것, 누가 이 시스템급 스마트 계약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까? 예를 들어 The DAO사건 발생 후 온라인커뮤니티에서 투표해서 코드 복구를 결정하는지 아니면 어떤 사람이 직접 결정해서 코드를 복구하는지? Elastos온라인커뮤니티에서 통일한 의견을 통해 효과적이고 탈중심화된 관리모델을 구축하며 가치 인터넷의 발전을 관리하고 추진합니다.

Elastos에서는 상기 도전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 갈피를 잘 생각해 봤고 이 것들을 적극적으로Elastos Smartweb인프라의 제품기획에 집어넣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미래에 클라우드팀에서는 실시할 때 끊임없이 동쪽벽을 허물어 서쪽별을 메꿀 필요가 없을 겁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래와 같은 Elsstos의 4대 기주기술입니다.

(1) Elastos BlockChain: 메인체인, 사이드 체인, 다층공식, 스마트 계약공식연산플랫폼이 포함됩니다.

(2) Elastos Smartweb: 이는 인터넷 컴퓨터로 보일 수 있는데 P2P정보 버스를 반송하는 Carrier, 대규모 저장에 사용된Hive/IPFs/Personal Could Drives, 디지털신분인증에 사용된 DID, 캐시 기술, 탈중심화된 WebRTC, CDN등이 포함됩니다.

(3)개인 클라우드 컴퓨터(PCC나PC²라 칭함)런타임(일명Elastos 가상 컴퓨터) Runtime: 예를 들어HTML 5/JS의 elastOS웹 브라우저, Java, C#, 원생 프로그래밍언어 런타임, 공공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Elastos Docke 및 스마트 가정 설비에서 위탁 관리되는Elastos Runtime 등이 있습니다.

(4) Elastos서비스: 다수 dApps에서 자주 사용되는 탈중심화 데이터 서비스는 점점 인터넷 OS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날씨, 지도, 검색, 탈중심화된 코드창고항목(코드번호가Gitella임), 전자 상거래, dApp 상점, 거래태환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Elastos에서는 개인이 코드와 데이터 공유하는 것을 권장하며 개인이 장려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 모든 것의 규착점은 현대 인터넷 컴퓨터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이 컴퓨터에서 직접 프로세스를 실행하는게 아니라 수많은 유저모드 가상 컴퓨터들이 실행되며 이들 가상 컴퓨터에서 dApps가 정작적으로 실행됩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이 대비해 볼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여러 사용자를 지원하고 많은 내장된 Background 서비스가 있으므로 앱의 실행을 편리하게 됩니다. Windows에서 Linux 가상 컴퓨터가 실행될 수 있고 반대로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Elastos에서도 상기 모든 기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Windows는 소유자한테 차단 당할 수 있지만 Elastos에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Windows PC 한대에는 7명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지만 미래에 Elastos Smartweb에는 70억 이상의 사용자수가 될 수 있습니다. 40년 전에 모든 사용자의 데이터는 다 자기 개인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었으며 Elastos의 임무는 사용자가 가진 모든 데이터를 각자의 개인 클라우드 컴퓨터에 보관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지난 2년여 Elastos 프로젝트 개발 진척을 되돌아보면 Elastos 핵심 팀의 업무 프로세스와 실행 효율은 블록체인 영역에 있는 가장 강한 팀과 서로 어깨를 겨룰 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그들을 분명히 능가하였습니다. 이 단계에 제가 엘라스토스 프로젝트의 치어리더이자 팀의 멘토만입니다. 사실 신형 인터넷을 만드는 것은 어떤 제품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이타”의 생각을 가지고 여러 의견을 두루 모아야 됩니다. 과거의 WWW인터넷을 되돌아보면 만약 그 개발은 어떤 사람이나 어떤 팀만 달리면 실패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에 우리는 Cyber Republic (CR)이라는 새로운 가상 네트워크 자치 조직을 세우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엘라스토스 핵심 팀에서 인프라 구축의 임무를 맡아서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4월부터는 전체 엘라스토스 신형 인터넷에서 CR공식(CR Concensus)의 인도 하에 독립적으로 실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에 우리는 매력적인 dApps를 어떻게 다자인하는지와 기업과 사용자의 전입을 어떻게 설득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도전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엘라스토스와 관련된 최근의 주보에 대해 몇 마디를 하겠습니다.

(1)Elastos Feeds는 이미 Elastos Carrier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1월3일에 우리는 elasOS웹 브라우저를 발표하였고 곧이어 엘라스토스의 필요에 따른 내용을 싣은 마이크로 웹사이트 즉 Elastos Feeds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시쥬(視九)TV세톱 박스, 라즈베이 파이를 사용하며 알리윈에서 가상 컴퓨터를 렌트해서 자신만의 공식계정를 개설하고 자신의 DID로 글을 발표합니다. 자신이 발표했던 내용에 대해서 책임지며 독자들의 다샹(팁과 비슷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WebRTC는 Elastos Carrier(현재까지 Android버전만 있음)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대역폭 자동 조정 가능한 P2P 비디오 통신은 이미 실험실에서 실현되었으며 곧 엘라스토스 elastOS 웹 브라우저에 나타날 겁니다.

(3)Elastos의 네째 지주는 “Elastos Services”이라고 블리고 이것이 바로 엘라스토스 서비스 입니다. 탈중심화된 검색 엔진, 코드 저장소 등을 포함되어 빅 데이터의 탈중심화 공유가 됩니다. 쌍주보에 의하면 엘라스토스 커뮤니티에서 주도하는 탈중심화된 GitHub프로젝트인 Gitella가 기획되고 있습니다. 엘라스토스의 앞의 세 개 지주는 이미 거의 완성되었을 상황에 네째 지주의 실시는 시작되었습니다. 결국은 거물들은 체면이 깎일까 봐 오픈 소스 신형 인터넷은 거물들의 짝퉁을 걱정하지 않으며 서비스와 사용자를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짝퉁들의 도둑질을 무서워하지 않기도 합니다.

Kakao 오픈 채팅방:

홈페이지:

https://www.elastos.org

블로그:

https://blog.naver.com/crherald/221702035190

텔레그램 :

트위터:

https://twitter.com/Elastos_org

페이스북: